대학원소개
대학원소개

고려대학교 국제대학원

1991년에 설립된 고려대학교 국제대학원은 국제학에 특화된 교육 과정들을 통하여, 젊은 인재들이 향후 국제사회에서 건설적이며 리더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노력해 왔습니다.

고려대학교 국제대학원은 오늘날 국제사회가 마주하고 있는 중요한 이슈들과 관련된 정책 및 전략들을 수립하기 위한 이론적 배경과 실무적 이해를 바탕으로 구성된 커리큘럼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국제통상, 국제개발협력, 국제평화안보, 지역학 그리고 한국학에 특화된 인재들을 양성해 오고 있습니다.

본원은 수업 전반을 영어로 구성하고 다양한 특별 프로그램들을 제공함으로써 학생들이 국제사회에서 유능한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아낌없는 지원을 지속해 오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지역학 프로그램(Graduate Program of Area Studies, 이하 GPAS)은 대외경제정책연구원(KIEP)의 지원을 받아, 지역 연구 전문가의 특강과 함께 지역 답사 등의 연구 활동비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또한 캠퍼스 아시아(CAMPUS Asia) 프로그램은 대한민국 교육부, 일본 문부과학성 그리고 중국 교육부로부터 지원을 받아, 위기관리를 주제로 각국 협력학교의 대학원에서 교환학생 및 복수학위 학생으로 수학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 밖의 지역학 프로그램으로, EU 센터 프로그램은 유럽 정책에 관심이 있는 학생들에게 다양한 프로그램들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고려대학교 국제대학원은 세계적 수준의 학문을 수학한 교수진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들은 또한 대한민국 정부, 국제기구 그리고 NGO 등의 공무원 또는 자문의원으로서 국내외 정책 수립에 크게 기여해 오고 있습니다. 이러한 교수진들이 진행하는 커리큘럼을 통하여, 학생들은 이론뿐 아니라 실무 경험에 바탕을 둔 보다 탄탄한 경험과 안목을 쌓을 수 있을 것입니다.

kugsis_about1

고려대학교 국제대학원은 학생들에게 학습에 필요한 고려대학교의 방대한 자료 및 정보들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고려대학교는 University 21을 포함한 78개국 744개 파트너 대학들, 9개국 18개 선도대학들과의 국제적인 연구 네트워크와 교환학생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학교 전반에 걸친 19개 학부와 18개 대학원, 아세아문제연구소, 민족문화연구원과 같은 교내 연구기관 및 UNDP 서울정책센터와 같은 기관들과의 협력을 통해서 학생들은 본원의 커리큘럼을 확장시킬 수 있습니다.

고려대학교 국제대학원은 다양한 학생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학생 구성원의 절반가량은 한국 학생으로, 나머지 절반은 중국, 미국, 독일, 우즈베키스탄, 일본, 팔레스타인, 에콰도르, 르완다, 핀란드, 볼리비아, 가나, 인도네시아, 캐나다, 태국 등 다양한 국가에서 온 학생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들은 각국에서 쌓아 온 자신들만의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본원의 연구 환경을 풍부하게 하고 있습니다.

고려대학교 국제대학원 학생들은 졸업 후 자신의 능력과 대학원 커리큘럼을 결합하여 세계 다양한 곳에 진출하여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유네스코, 유엔기후변화협약, 유엔아시아・태평양경제사회위원회 등의 국제기구와 한국국제협력단, 한국개발은행 등의 개발기관, KIEP, KIDS, KIE, GGGI 등의 정부 연구기관, 공기업, 아름다운재단, 휴먼아시아 등의 NGO들과 이 외 금융, 무역, 제조업과 관련된 많은 다국적 기업 등에서 자신의 앞날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kugsis_about2